말 못할 고민에 대한 모든 걱정들
치유숲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정확하고 명쾌한 해답을 찾아드립니다.
성격장애
성격장애/인격장애
성격장애 또는 인격장애는 습관, 성격, 사고방식 등이 사회적 기준에서 지속적이게 극단적으로 벗어나서 사회 생활에 문제를 일으키는 장애를 가리킨다. 대부분 상황에서 변함없이 나타난다. 청소년기 또는 성인기 초기에 발생하며 환자나 가까운 사람에게 고통을 안겨준다.
편집성 성격장애
편집성 성격장애는 일반적으로 타인의 행동을 계획된 요구나 위협으로 보고 지속적인 의심과 불신을 갖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 속하는 사람들은 주로 고루한 고집쟁이, 부정행위 수집가, 배우자에 대해 병적 질투심을 갖는 자, 사소한 일에 소송을 남발하는 사람 등 이다. 아마도 인구의 0.5-2.5% 정도가 편집성 인격장애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현성 성격장애
조현성 성격장애는 일생 동안 사회로부터 고립되어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형성 능력과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에 심각한 장애가 있고 지나치게 내향적이며 온순하고 빈약한 정서가 특징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볼 때 괴벽스럽고 외톨이처럼 보인다.
조현형 성격장애
조현형 성격장애 환자의 행동은 일반 사람들의 눈에도 괴이하거나 이상하게 보인다. 사회적 고립, 텔레파시 같은 마술적 사고, 관계사고(주변에 일어난 일들이 자신과 관련되어 있다고 느끼는 것), 피해의식, 착각, 이인증 등이 특징이다. 이는 조현병과 비슷하나 정신병적이 아닌 경우에 해당된다.
연극성/히스테리성 성격장애
연극성/히스테리성 성격장애자들은 흥분을 잘하고 감정적인 사람들로 행동이나 말, 외모가 다양하고 화려하고 극적이며 외향적이다. 또한 자기주장이 강하고 자기과시적인 경향을 보이며 일반적인 표현으로는 허영심이 많다.
자기애성 성격장애
일반적으로 자아도취라고 하는 나르시시즘과 유사한 의미의 인격장애이다. 자기애적 인격장애에서는 자신의 재능이나 성취 정도, 중요성 등에 대해 과대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타인이 자신을 비판하는 것에 예민하다. 사람들 중 1% 이하에서 나타난다고 하며 원인은 정확히 모른다.
회피성 성격장애
회피성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은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부적절감을 느껴서 억제되어 있고 부정적 평가에 과민한 특징을 보이는 성격문제를 말한다. 거절과 배척에 대한 극도로 예민하며, 확고한 보장이 없는 한 대인관계를 회피하는 성격 특성이다. DSM-5에서 제시한 미국 역학연구 결과 유병율은 약 2.4%로 보고되어 있다. 여성에게서 호발하며 사회공포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의존성 성격장애
의존성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은 보살핌을 받으려는 과도한 욕구로 인해 순종적이고 매달리는 행동 양상을 특징으로 한다.
스스로 노력하지 않고 타인에게만 의존한다. 자신의 욕구를 타인의 욕구에 종속시키고 책임도 타인에게 넘기는 성격 특성을
보인다. DSM-5에서 제시한 미국 역학연구 결과 유병율은 0.49-0.6%로 보고되어 있다. 여성에게서 호발한다.